🐪 노마드 2018. 6. 2. 00:57

제휴 마케팅


제휴 마케팅 (Affiliate maeketing) 

위키백과에 따르면, 제휴 마케팅(Affiliate marketing)이란 웹을 통해 상품의 판매나 광고를 촉진시키는 기법의 하나이다. 만약 웹 사이트 발행자(affiliate, publisher)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, 회원, 고객을 만들거나 매출을 발생시키게 되면,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파트너로부터 소정의 보상을 받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.

 그러므로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아 수익을 얻는 행위 역시 제휴 마케팅에 속하는 것이다. 그러면 제휴 마케팅의 기법은 무엇일까? 


제휴 마케팅의 예

대표적인 기법으로 CPC, CPA, CPI, CPM을 들 수 있는데, 현재 CPM 기법은 1% 미만을 차지하기에 무시할 만한 비율이고, CPC 기법은 부정클릭과 같은 이슈 때문에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고 한다. (단, 애드센스의 경우 콘텍스트 기반의 광고이기 때문에 CPC 로 분류하기는 어렵게 보아 이러한 통계에서 제외되었다.)

그러면 하나 하나씩 그 기법에 대해서 풀어보자.


- 주요 보상 기법

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의 80%는 매출 분배(revenue share)로써, 매출 당 지불(Cost per sale)을 주요 보상 기법으로 삼고 있으며, 나머지 가운데 19%는 행위 당 지불(Cost Per Action) 기법을 쓰고 있다. 

(1) CPA : 여기서 CPA는 어떠한 액션을 취했을 때 지불을 하는 것으로, 회원가입을 유도하거나 상담 고객을 유치하는 액션 등을 말한다.

(2) CPI : 앞에서 '웹'이란 개념 때문에 이 통계 속에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어려우나, 요즘 각광받고 있는 CPI(Cost per Install) 기법에 대해 소개를 안할 수가 없다. 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더욱 영향력이 커진 SNS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의 마케팅을 하고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수수료를 받는 기법을 말한다.


- 사라진 보상 기법 

전통적인 제휴 마케팅에서 볼 수 있는 클릭 당 지불 기법(Cost per Click)이나 노출 당 지불(Cost per Mille, CPM)기법이다. 

(3) CPM : CPM은 노출 당 과금 방식으로, 웹 사이트 발행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올려 놓아 방문자들에게 그 광고를 보여주기만 해도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. 

(4) CPC : CPC는 클릭 당 지불 방식으로 웹 페이지에 광고를 게시하였을 때 방문자가 그것을 클릭할 시 과금되는 방식이다. 애드센스도 바로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지만, 위키백과에서 통계로 삼은 보고에는 들어가지 않았으므로 아직 사라진 보상 기법이라고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이르다.